근거리 네트워크란?
빌딩이나 건물 내로 한정된 네트워크를 ‘근거리 통신망(LAN)’ 이라고 칭한다. 또한, 대학 내 캠퍼스 처럼 가까운 지역에 한정된 통신망을 말한다.
사설망으로 구축하여 하나의 메인 서버에 연결 된 모든 장치가 LAN을 공유한다 → 브로드캐스팅
LAN 특징
- 단일 기관이 소유
- 좁은 구간에서 통신하기 때문에 고속 통신 가능, 지연 시간 저하
- 확장성 좋음
- 서버를 활용하여 데이터 관리 용이 등
LAN의 전송 방식
베이스 밴드 방식(baseband)
- 컴퓨터에서 나오는 디지털 신호를 그대로 전송하는 방식
- 하나의 케이블로 단일 통신 채널 사용 → 신호가 하나이므로 모뎀X, 경제적
- 채널이 하나라 충돌 방지를 위한 다중화 방식 채용
- 단거리 통신에 사용
ex) 이더넷
브로드 밴드 방식(broadband)
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해서 보내는 방식
- 변조된 신호를 제한된 주파수를 동축 케이블을 통해 전송매체에 전송
- 하나의 케이블로 다수 통신 채널 형성
- 모뎀 필요, 경제적X 하지만 전송거리 늘릴 수 있음
- 장거리 아날로그, 디지털 통신에 사용
ex) 케이블 TV
매체 접근 제어(MAC,Media Access Control) 방식
LAN 에서는 여러대의 컴퓨터가 하나의 통신 회선을 공유하므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전송 매체의 접속을 제어하지 않으면 데이터 충돌 발생 → 데이터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규칙 혹은 방식 필요 → MAC
매체 접근 제어 - 경쟁방식
1. CSMA/CD (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)
네트워크에서 충돌을 감지하고 처리하는 방식 → 이더넷과 같은 유선 네트워크에서 사용
1-1. CSMA/CD의 핵심 원리
1. 반송파 감지(carrier sense):
- 네트워크의 노드들이 데이터를 송신하려고 시도 → 네트워크 채널이 사용중인지 확인
- 네트워크 채널이 사용중이 아니라면, 데이터 송신 시작 (다른 노드가 사용중이라면 대기)
- 네트워크상에서 다른 네트워크가 데이터를 전송중이라면, 반송파를 발산하고 데이터 전송시도 중단 및 대기
2. 다중 접속(multiple access)
- 네트워크상 다중 노드가 동시에 접근 가능 → 충돌 가능성 존재
3. 충돌 감지(collision detection)
- 데이터 전송 중, 충돌이 발생했는지 확인(여기서 충돌은 두개 이상의 노드가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려다 신호가 겹쳐 데이터가 손상됨을 의미)
1-2. CSMA/CD의 동작 과정
- 대기 및 감지 :
- 데이터 전송 요청 받음 → 네트워크 채널로 전송 준비(반송파 감지)
- 채널이 비어 있다면 채널 이용 및 데이터 전송
- 채널이 사용중이라면 반송파를 송출하여 이미 점유중인 노드가 데이터 전송을 끝낼 때 까지 대기상태 진입
- 데이터 전송:
- 채널이 비어있다면 데이터 전송
- 이때,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전송해보며 매체에 충돌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감지
- 충돌 감지
- 만약 충돌이 발생했다면, MAC 계층은 충돌감지 알고리즘으로 충돌 인지
- 충돌 발생시 송신중이던 신호와 충돌 신호가 겹쳐 왜곡 되는데, 이때 왜곡 된 신호를 감지
- 충돌 처리
- 충돌을 감지하면 데이터를 보내던 모든 노드는 송신을 중단하고 잼신호(충돌 신호, jamming signal)를 다른 모든 노드들에게 이를 전송.
- 이후 일정 시간 대기(백오프 알고리즘)이후 다시 전송 시도
- 대기 시간은 랜덤하게 설정되고, 충돌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대기 시간은 점차 증가
- 재전송:
- 대기 시간이 지나면, 채널을 다시 감지하고 비점유 중이라면 데이터를 재전송
- 이때,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데이터는 성공적으로 전송됨
CSMA/CD의 장점
- 프로토콜 구현이 쉬움으로 가격이 저렴하다.
- 채널이 수동적 → 어느 한 기기가 고장나도 다른 통신에 지장 없음.
CSMA/CD의 단점
- 전송 지연으로 거리 제약 존재
- 통신량이 증가하면 충돌 횟수 증가 → 채널 점유율이 높아 지연 시간 예측 불가
매체 접근 제어 - 토큰 제어 방식
CSMA/CD 방식과 다르게 충돌을 피하기 위한 메커니즘
토큰 이라는 데이터 전송 권한을 통해 오직 토큰을 소유한 노드만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
1. 토큰 링 방식(Token Ring)
노드들이 링형으로 연결되어 있으며, 토큰을 통해 전송 권한을 차례대로 소유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
1-1. 토큰 링 방식의 동작원리
- 노드들은 링 형태로 연결 되어 있고, 이 네트워크 상에는 데이터 전송 권한인 토큰이 단 하나만 존재.
- 토큰을 소유한 노드는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상태. 데이터는 목적지 노드로 링을 통해 전달 되고, 목적지에 도달하여 수신이 확인 되면, 데이터 제거.
- 데이터 전송이 끝난 노드는 토큰을 다음 노드에게 전달.
- 이러한 전송 권한(토큰)을 통해 충돌을 미연에 방지한다.
- 만약 네트워크 상에서 토큰이 손실되거나 손상되면, 토큰을 재생성 하는 메커니즘을 통해 토큰을 다시 만들어 네트워크 동작 유지
2. 토큰 버스 방식(Token Bus)
이더넷 + 토큰 링
토큰 링 기반의 통신 방식이지만, 네트워크 구조가 논리적 버스 구조로 연결되어 있음
즉 버스형 네트워크 + 토큰 제어 기반 방식을 적용한 방식
원리는 토큰 링 방식과 동일하다 → 토큰을 소유한 노드만 데이터 전송 권한 있음
토큰 제어 방식의 단점
- 토큰이 각 노드에 순차적으로 할당 되기 때문에, 모든 노드가 데이터를 전송하는데까지 시간이 오래걸림
- 노드가 많을 수록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.
- 각각 링형과 버스형 토폴로지에 의존하므로 유연성이 낮아짐
이더넷(Ethernet)
LAN 표준 네트워크 기술, 우리가 LAN 케이블을 본체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네트워크가 이더넷
이더넷 종류
- 10Base-5: 동축 케이블 기반 이더넷, 최대 500m 전송 가능.
- 10Base-2: 얇은 동축 케이블 기반, 최대 200m 전송 가능.
- 10Base-T: UTP 케이블을 사용, 100m 범위 내에서 10Mbps 전송.
- 100Base-TX: 100Mbps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UTP 케이블 기반 이더넷.
고속 이더넷
- 100Mbps 속도의 이더넷으로, IEEE 802.3u 표준에 따라 개발됨.
- 주로 UTP 케이블을 사용하여 사무실 및 기업 네트워크에서 널리 사용.
- 100Base-TX, 100Base-FX 등의 표준이 존재하며, 각기 다른 전송 매체를 사용.
기가비트 이더넷
- 1Gbps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이더넷.
- 1000Base-SX, 1000Base-LX, 1000Base-CX 등의 표준이 있으며, UTP 및 광섬유 케이블을 사용하여 1Gbps 속도로 데이터 전송 가능.
FDDI(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)
- 광섬유를 사용한 고속 LAN 기술로, 링 구조를 기반으로 하며 100Mbps 전송 속도를 지원.
- 고속 이더넷 기술이 나오기 전에 사용되었으며, 안정성과 내구성이 뛰어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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